본문 바로가기

공연/록클래식

엘튼존 내한 공연 후기

잠실주경기장 주변은 연고전 여파로 북적거렸다. 실제 공연장에는 화끈하게 놀 멤버들이 빠져있었다. 고딩은 비싼 표가격으로 사전에 진입이 차단되었고 꿩 대신 닭, 고딩 대신 고대생이라는 철칙과 달리 고딩을 대신한 고대생은 연고전으로 빠져있었다. 하지만, 차포를 때고도 공연장에서 월드컵 4강 오필승 코리아의 열기는 충분했다.
어느 정도 알고 있던 바였지만 5만원을 내고 간 C석은 너무나 멀었다. 무대로부터 200미터는 될 듯. 하긴 30만원을 주고 들어간, R석도 뒷부분은 거의 80미터는 되보였다. 더욱이 C석은 등받이도 없고.그래도 인생 역전이라할만한게 중간에 비가 왔는데 비가 내려도 안맞는 자리가 C석이었다. 공연 중 비가 쏟아질 때 R,S석 쪽 분위기는 거의 시장 바닥이었다. C석의 경우, 스크린이 옆에 있으니 보이는 건 별 차이 없을 수 있지만 문제는 볼륨이 작다는 점이었다. 공연장에서 필은 아무래도 볼륨의 영향이 큰데.


공연 중 야광봉 파는 할아버지가 지나갔다. 짜증이 나기도 했지만 다 먹고 살려고 그러는건데 싶어서...이해하기로. 8시를 15분 초과한 시점에서 박수와 환호 속에 공연이 시작되었다. Funeral for the Friends를 생각했지만 기대와 달리 첫곡은 The Bitch is Back. 경쾌한 록앤롤이다. 선영님, 아니 연세를 생각해서 선영 아줌마, 아니 보복이 두려워 선영 누님들은 호흡을 맞춰 박수를 쳤다. 엘튼존은 빨간 남방에 빨간 렌즈의 선글라스, 롱코트를 입은 무난한 복장으로 나왔다.
엘튼 존 옹의 머리는 정말 노랬다. 마치 만체스터 유나이터의 성실한 도우너였으나 stupid country 사건으로 한국 네티즌들의 공적이 된 폴스콜스를 연상시켰다-또, 삼천포로 가는군. 상당히 다양한 표정을 공연 중에 선보였는데 완존 오스틴 파워를 연상시켰다. 그런 다양하고 재밌는 표정자체가 감정 과잉의 엘튼존의 정체성과 관련있지 않을까 싶다. 무대에서 우스꽝스러운 표정은 루이 암스트롱을 연상시켰다. 음악은 진지하게 만들어도 무대에서는 항상 웃음을 주는 엔터테이너.
엘튼 존의 외모를 보며 또 다시 궁금해진게...원래 머리 숱이 적은 편이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많아진 것 같다. 어떻게 해결했을까? 중국산 모발력 힘봤을까? 아니면 덕화 형님처럼? 영국 정부는 해결방안을 공개해 한국남성의 고민을 해결하라!


엘튼 존의 목소리는 예상대로 다소 딱딱하지만 힘이 있었다. 밴드는 엘튼 존 외에 키보드, 기타, 베이 스, 드럼, 퍼커션으로 구성되었다. 기타리스트 Bob Birch는 DVD를 통해 볼 때는 북유럽 메틀 밴드의 기타리스트 스타일이었으나 단발머리인 지금은 아줌마 스타일인 듯 했다. 상당히 다양한 기타를 사용했다. 깁슨레스폴 같이 보이는 것을 기본으로 어쿠스틱, 더블넥 등 최소 5개의 기타를 바꾸어 가면서 연주했다.
좌우측에 설치된 스크린은 피아노 건반을 수시로 보여줬다. 엘튼 존 밴드 내에서 사운드도 엘튼존의 피아노가 단연 리드했다. 엘튼존의 피아노는 클래식적 기초가 확실한 유려한 사운드 위에 재즈, 현대음악, 블루스, 리틀 리처드 식의 록앤롤 등 다양한 스타일을 표현했다. 보통 간주나 곡 후반부에는 다채롭고 즉흥적인-여기서 즉흥적인이란 앨범이나 기존에 알려진 연주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피아노 솔로를 들려주었다. 다양한 스타일을 소화하면서도 지루하지 않는 연주를 보여주었는데...정말 이 인간 속에 멜로디에 대한 아이디어는 끝이 없이 샘 솟는 듯 했다. 이 부분이 melody person 엘튼존을 설명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이해하고 피아노를 연주하며 영감을 증폭시킬 수 있는 능력.
엘튼 존 밴드의 엘튼 존 외 다른 멤버들은 사실, 튀는 그런 연주를 하는 편이 아니었다. 멜로딕한 부분에서는 심볼과 퍼커션의 가벼운 조합으로 분위기를 고조한는데 주력하는 편이었고 기타나 베이스도 과시용 연주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전체적인 소리는 군더더기가 없었고 공연장의 사운드도 깔끔했기에 피아노와 보컬의 멜로디가 부각되었다.


장장 15분에 이어진 Rocket man에서의 연주는 공연 초반의 하일라이트였다. Rocket Ma~~~n을 계속 부르면서 섬세하고 이쁘게 가다가 점증적으로 에너지를 모아가면서 관중을 휘어잡아갔다.
엘튼 존은 곡 하나하나마다 인사와 멘트를 날리는 편이었다. 어떻게 보면 숨돌리는 방법일 수도 있고. 관중의 반응이 좋으면 여지없이 관중석을 향해 오른손으로 권총을 날린다. 역시 영국에서 Sir.는 양키들이나 윤발이 형님처럼 쌍권총을 남발하지 않는 듯 했다.
공연의 중반부는 걸작 발라드 타임이었다. 국내 팬들의 확고한 지지를 등에 업은 Sorry Seems to be hardest word, Sacrifice, 엘튼 존 자신도 들을 때마다 소름을 느낀다는 Candle in the wind...


하지만, 공연의 두번째 하일라이트는 예상을 깨고 뒤에 배치된 Funeral for the friends였다. 원곡 자체가 워낙 다이내믹하면서 큰 곡이지만 건반에 기반을 둔 아트록적인 사운드는 실제 공연장에서의 더욱 꼽혔다.
이후 막판은 댄싱 타임. I'm just standing에서 부터 30만원 때문에 얌전한 척한 열혈 코리안들은 혈기를 주체못하고 앞으로 나왔다. 당연히 피차 삘받아서 달리기 시작했다. 이어 EJ의 곡 중 가장 록적인 Saturday night's alright for fighting. 기타리스트와 EJ는 서로 등을 기대어 화끈하게 달렸다. 여기가 공연의 하일라이트. 사실, 삘 받아서 다 일어나려는데...그래서 나도 일어났지만...뒤에 아제가 등을 툭툭 두들기는 것이었다.
만약 좋은 자리에 있으신 분들이 뒤에 있었다면 놀줄 모르는 있으신 분에 대한 적절한 처우로 미간을 살포시 찌그려주면서 눈을 마주치고 1초 지나도 안 깔면 혓바닥을 이에 갔다되면서 번데기 발음 살포시 내줬겠지만. 다 없는 형편에 쪼개온 회사원이기에 걍 앉아줬다. 만약 노래가 Friday night's alright for fighting이었다면 아마 원래 시나리오로 갔을 듯. 스크린 옆에서 하늘로 쏘는 조명이 양쪽 세개 씩 6개가 있었는데 그 불빛사이로 비치는 빗줄기는 정말 장관이었다. 트라이포트 딥퍼플 공연 당시 심볼에 반짝이던 빗줄기가 떠올랐다.
그 다음은 온국민의 팝송 Crocodile Rock. 여기서 잠깐. 배철수의 음악캠프 중, 청소년들도 따라하기 좋은 팝송을 소개시켜달라는 시청자 엽서에..철수형님 왈, '팝송이면 다 영어잖아요. 허허...이거 어떡하지...아, 이게있네요.' 하면서 소개시켜준게 바로 Crocodile Rock이었다. 정말 10초 이상 아무나 다 따라부를 수 있는 국민 팝송.


EJ 일단 퇴장. 당연히 앵콜이 예상되었다. 앵콜 때는 파란 추리닝에 검은색 잠자리 선글라스로 바꾸어 입고 나왔다. 사실, 의상은 기대에 비해 너무 약했다. 의상 뿐만이 아니라 비주얼적인 면이 그다지 없는 공연.
앵콜곡은 너무나 신나는 pinball wizard...올해만 공연에서 pinball wizard를 두번 듣는 셈. 두~둥. 이어, 불후의 명곡 Your song. 그리고 퇴장 후 2차 앵콜은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 평화를 얘기하자는 그의 멘트처럼 이 때쯤엔 비도 그쳐있었다. 앵콜 중, 관객과 악수를 하기도 하고 Elton John(love)라고 되어있는 팻말을 가져오라고 하더니 사인을 해서 돌려주며 팬들에 대한 사랑을 보여줬다. 거기서 본 EJ의 모습은 팝스타의 면모였다. 팬들의 사랑을 먹고 사는. 공연 끝까지 떨어질 줄 모르는 엘튼 존의 스태미너는 무대에서 팬들과의 호흡이 없다면 불가능한 일이리라.
엘튼 존의 노래에는 사랑이 많다. 사실, 소수자라는 엘튼 존의 성향, 잘못된 결혼, 언론의 공격 등...엘튼 존의 사생활은 순탄한 편이 아니었다. 어쩌면 20세기 최고 팝스타인 그에게 가장 큰 사랑은 자기 음악을 자기만큼 좋아해주는 수많은 팬들의 존재가 아닐까?
한편으로는 EJ의 솔직담백한 모습의 이면 속에 자본의 영악한 모습이 보이기도 했다. 연주한 곡 대부분이 베스트+DVD 앨범에서 선곡되었는데 공연장에서 파는 이 앨범은 당빠 날개 돋힌 듯 팔렸다. 공연에서의 선곡마저도 앨범 판매까지 철저하게 고려한 것이었다.


가는 길에 유달리 외제차가 많았다. 아마 30만원 내고 오려면 외제차 정도 몰아야할 듯. 하긴 대통령도 있으신 분들이 마음 놓고 쓸 수 있도록 세금 깍아주겠다고 하는 마당에. 외제차 옆을 지날 때 원래 습관대로 침을 입에 모으고 호주머니 속 10원 짜리-최근 이헌재 옹이 없애버리겠다고 하는-에 손이 갔으나. 차카게 살자는 신조 땜시 걍 지나갔다.
오면서 생각해보니 Goodbye yellow brick load를 안했다. Don't let the sun go down on me도 안했고. 림프비즈킷이 Rollin' , 인큐버스가 Drive안한 것에 이은 한국 내 제일 히트곡 안하는 징크스가 이어지고 있다.



추측 Setlist
비틀즈 좋아하는 사람끼리는 비틀즈 곡명 맞추기로 퀴즈로 내고 그러는데, 엘튼 존의 히트곡도 그에 못지 않을 듯 하다. 좀 한가닥한 팝팬이라면 만점에 근접하게 공연 Setlist의 곡명을 맞출 수도. 공연 끝나고 꾸역꾸역 셋리스트를 맞춰봤는데 대충 다 맞춰가는 모양새를 보니 상당히 뿌듯하다. 물론 풀었다고 다 맞는건 아니겠지만 대학 다닐 때 시험에서 이렇게 문제를 많이 푼 시험은 극히 소수인 듯 하다.

'본 셋리스트는 본사이트의 공식적인 견해와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라고 말하면 누가 싫어하시겠죠?



1. The Bitch is Back
2. Bernie and the Jets
3. Levon ?
4. Daniel
5. Someone saved my life tonight
6. Philadelphia freedom
7. Rocket man
8. I guess that's why they call it the blues
9. I want love
10. Tiny Dancer
11. ???
12. Sorry seems to be hardest words
13. Sacrifice
14. Candle in the wind
15. Funeral for the friends
16. ***
17. I'm just standing
18. Saturday night's alright for fighting
19. Crocodile rock

앵콜.1
20. Pinball Wizard
21. Your song

앵콜.2
22.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
------------------------------------------------------------

1. 엘튼 존의 공연:
사실, 보컬에 대해서는 별로 기대 안했다. 기대 안했기에 이 정도면 충분히 만족한다. 아시아 튜어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 어짜피 빡세게는 안할 것이고. 일본 튜어 마치고 온 오프스프링 공연은 더욱 심했다고 한다.
또, 실제 DVD나 빌리조엘과 같이 한 영상 등을 보면 비슷했던 것 같다. 어짜피 환갑이 다된 뮤지션에게 그런 걸 기대 안한다. 적어도 나는.
그런데, 문제는 다른 쪽에 있다. 비슷하게 나이먹은 뮤지션이 보컬 파워 떨어진다고 별로 문제 삼지 않는다. 나이만큼의 매력이 다른 쪽에서 생기기 때문이다. 죽기 직전 레이찰스의 노래는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많을 수 있지만 감동적이다. 그런데, 엘튼 존의 노래는...

예전에 배철수의 음악 캠프에서 여럿이 노래부르는 그런 음악에서 철수 형님 왈 '제 생각으론 엘튼 존이 여기서 노래 제일 못부르는 것 같아요' 그 때는 수긍할 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충분히 수긍한다.

정말 문제는 엘튼 존의 음악에 자신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이다. 98년 에릭클랩튼의 경우, 적어도 나는 기타 실력만큼이나 보컬에 매료되었다. 인생이라는게 묻어났다. 사실, 공연 시에도 그랬다. 하지만, 엘튼 존의 공연에서의 노래는 앨범 듣는 것보다 낳을께 없었다.

오히려 난 공연에서 로커로서의 모습을 기대했다. 원래 비주얼한 뮤지션인데 너무나 얌전했다. 그날 내가 본 것은 주류에 안착한 뮤지션의 세련된 공연 정도. 그런데, 시장 바닥 같은 잠실 주경기장에서 그런 세련된 팝공연이 통하나?

사실 더 큰 문제는 지나친 장사속이다. 기획사도 문제겠지만, 엘튼존의 엄청난 게런티를 생각했을 때 엘튼 존도 면피할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화끈한 볼꺼리의 록앤롤 쇼나, 사운드로 뜨겁게 달구거나, 실험적이거나, 아니면 고급 공연장에서 깔끔하고 좋은 음악을 들려주고나...엘튼 존의 공연은 이도 저도 아니었다. 걍 좋은 곡들 계속 들려주는 정도로. 어짜피 잘 나오지도 않을(종합경기장 치고는 잘나온 편이지만) 사운드에 너무나 큰 공연장에서 멀 보여주겠다는건가?

로저워터스 때도 그렇지만 종합경기장은 시장 바닥이 되기 너무나 쉽다. 거기서 무엇을 할 수 있나? 축제같이 다같이 즐기는 이벤트라면 모르겠지만 일방적인 레파토리를 보여주는 그런 형식의 공연에서는 결코 권장할 수 없는 장소다. 그런데서 비옷도 준비 안하고 거리도 멀고 화장실 같은 것도 안된 장소에서 30만원...돈이 썩어 나는 것 같다. 그 돈이면 국내 아티스트의 앨범 30장을 살 수가 있다. 그것보다 정말 가치 있었나?

그렇다고 새 앨범이라도 내놓고 하는 튜어인가? 레파토리 얘기를 하자. 내가 보기로는 한국인들 구미에 안맞춘게 문제가 아니라 너무 상업적인 레파토리가 문제라고 본다. 아니면 다른 컨셉이라도 있나? 지금 튜어가 네임밸류를 활용해 돈 벌겠다는 생각말고 뭐가 있는가? 예전에 에릭클랩튼처럼 한국의 젊은이를 알고 싶다고 길을 잃어버리기라도 했나?

정말 많은 이들에게 보여주겠다고 표값이라도 낮추길 했나? 아님 공연의 Quality를 컨트롤 하기 위해 공연장이라도 그럴싸한데서 했나? 값은 값대로 다받고 공연 본 사람들 짐승우리 같은데 처박아 놓고 두 시간 노래부르다 간 것말고 뭐가 있나?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정말로 그렇다. 재즈나 클래식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잘하는게 거의 증명도니 사실인 것 같고...록앤롤도 젊었을 때는 늙기 전에 죽고 싶다 뭐 이런 객기를 부렸지만, 요즘 보면 진짜 로커들은 나이가 들수록 더 잘하는 것 같다.

그런데, 엘튼 존은 아니다. 나이가 들수록 장사 속만 챙기는 것 같다. 꼭 튜어 뿐만 아니라 앨범만 봐도 그렇다. 새로운게 있나? 아니 뭔가 새로운 것을 하려는 생각이라도 있나? 최근 팝/록에서 노장들이 보여준 행보는 잘나가는 90년대 뮤지션들의 것보다도 참신했다.
엘튼 존 정말 무엇을 하고 있나?

2. 엘튼 존의 팝 역사 상 지위는?
- 70년대 또는 비틀즈 이후 최고의 뮤지션인가? No. 절대 아니다.
우선, 상업적으로는 그렇다고도 볼 수 있다. 앨범과 싱글이 고루게 잘나갔다. 9개의 No.1싱글보다 많은 No.1싱글을 가진 뮤지션은 좀 된다. 또, riaa에서 확인해보면 전체 판매량에서도 앞서는 뮤지션은 좀 된다. 앨범과 싱글, 그리고 대중적 인지도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상업적인 측면에서는 최고의 뮤지션이다.
그런데, 엘튼 존이 밥딜런, 로저 워터스, 데이빗 보위를 능가한다고 할 수 있을까? 내가 보기론 절대 아니다. 레벨이 다르다. 밥딜런, 로저워터스, 데이빗 보위는 작가다. 그들이 사회를 인식하고 자신과 사회에 대해 노래한 것을 조심히 뜯어보면 놀라울 정도다. 또한, 순수하게 음악적으로봐도 그들은 미국식 록음악, 프로그레시브록, 글램록 이라는 록의 큰 줄기를 끌어낸 뮤지션이다.
엘튼 존은 히트곡 만들어낸 것 외에 한 일이 뭐가 있는가? 그는 자극의 70년대라는 사회적 환경을 상업적으로 활용만 했다. 글램에서 비주얼한 공연을 빌어왔고 싱어송 라이터의 멜로디만 빼왔다. 글램과 싱어송 라이터의 자의식은 어디다 버리고 왔는가?
피아노를 록앤롤에 도입? 리틀 리처드와 제리 리 루이스가 록앤롤을 만들었다는 것은 잊었나? 캐롤킹이 피아노와 함께 섬세한 감성을 얘기하는 것은 잊었나?
그가 관련해서 하는 얘기는 변명이상이 없었다. 공부 안 해놓고 자기는 공부하면 잘할꺼니 성적 안나오는 플레이. 뭐 '60년대 사회적 뮤지션이 있어도 지금 바뀐게 없다고.' 그게 자신의 생각없는 음악에 대한 변명이 될 수 있나? 차라리 관심없다고 얘기를 해라. 그 친구들과 나는 취향이 다르다고. 엘튼 존의 문제는 맞서기 보다는 구차하게 피하는 것이다. 하기는 엘튼 존의 인생에서 행보는 비겁합의 연속이었다. 성적 소수자라는 것을 숨기기 위해 거짓된 결혼을 했고, 오랜 관계에 대해서는 자기 성관계에 대해서 하는 말이라고 법이 바뀌면 결혼하겠다? 잘 되면 거저 먹겠다는 것 말고 무슨 플레이냐?
요즘 들어서는 빌리 조엘보다도 한 수 아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적어도 빌리 조엘은 뉴요커의 고독을 대변했다. 엘튼 존은 히트곡 내고 Sir.로 불린 것 말고 뭐가 있나? 죽은 다이애나에 빌붙어 Sir.칭호 받으면 영국을 대표하는 귀족이나 되는 줄 아나? 귀족 칭호 받는게 지금 이 시점에서 중요할까? 다이애나 추모로 재미볼 때 '불행하게 죽은 사람을 이용하는 비겁한 짓'이라 까댄 믹 재거가 훨씬 명예롭게 보인다.
요즘 엘튼 존 하면 생각나는 것이 '주류에 안착'이라는 용어 밖에 더 이상 생각이 안난다. 솔직히 주류에 좀 오래 있다 보면 비주류 쪽으로 가고 싶고 거기서 새로운 활력도 얻어가고 그런데 엘튼 존은 썰이라는 말이 너무 좋은 모양이다.
듣기 좋은 곡을 많이 만들어낸 싱어송 라이터.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엘튼 존이 원하는 것 같으니 영국 귀족 Sir.의 대표 가수라고는 해주겠지만, 영국의 대표라고는 말 못하겠다. 영국엔 좋은 싱어송라이터 엘튼존말고도 쎘다.
p.s 한 잡지에서 얼마전에 타계한 조 스트러머가 작은 클럽에서 직접 악기를 챙기며 공연을 하는 것을 보고 사인을 받아 왔다고 했다. 오히려 그런 모습이 훨씬 아름답게 느껴진다.

'공연 > 록클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P.F.M.(Premiata Forneria Marconi), LG아트센터, 2006.5.9  (0) 2006.05.10
Yngwie Malmsteen(1999.12.4)  (0) 2005.02.07
Rock Odyssey 2004 첫째날  (0) 2004.09.29
Rock Odyssey 2004 Preview  (0) 2004.09.29
deep purple banana tour 2004  (0) 2004.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