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록클래식

deep purple banana tour 200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이번 바나나 앨범은 그다지였고 멤버의 핵이라할만한 원투펀치 리치블랙모어와 존로드가 없는 상황에서의 딥퍼플이 그리 상상이 안되는 것도 사실이었고...하지만, 퍼플리카에 가입한지 십년이 다 되가는 스티브모스와 이번에 존로드를 대신해서 참여한 Don Airey라는 뮤지션도 워낙 탁월하기 때문에 그거 보려고 가게되네요. 결과적으로 이번 튜어에서 Don Airey의 참여는 대박인 것 같습니다. 존로드가 정신적 지주라 그 이상이라 말하긴 힘들겠지만 세번째 보는 저로선 이전과 같은 레파토리 보다는 약간의 변화가 오히려 반가울 수도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런트맨 이언길런과 바나나 튜어의 핵심 돈 에어리(서울공연과는 관계없는 사진입니다)

  이날 공연은 이제껏 공연 중에 가장 균형잡힌 연령대로 구성되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 예매 상황을 보니 10대, 20대, 30대가 고르게 분포했고 40대도 10% 이상 차지했습니다. 이전보다도 높은 연령대에서 더 많이 온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월컵여파로 아줌마아저씨들도 나가서 노는 문화가 정착되어서 그런 듯 싶습니다. 실제로 제 양쪽과 앞쪽은 꽤 큰 아들래미들 데리고 온 아저씨 아줌마였습니다. 덕택에 애쌔들 입냄새 대신에 아저씨 냄새가 진동했지요.

  앞쪽 아줌마는 공연 팜풀렛 빌려보더니...멤버가 많이 다르네요...하면서 리치 블랙모어는 안오냐고 물어보더라구요. 10년전부터 안나온다고 해주니 리치 오라버니가 왜 그럴까하면서..실망하는 모습. 젊은 여자하고 바람나서 영 다른 음악한다고 하면 더 실망할 것 같아서...그것까진 얘기 안했습니다. 아무튼 아줌마들도 이빠이왔습니다. 앞엔 두건쓴 아줌마가 같이 온 아저씨들하고 사진찍고 난리났던데 공연관리하시는 분들도 그건 봐주시더군요. 옆에 아들과 같이 온 아저씬 스모크 온더 워터 가사를 프린터해주는 열성을 보였고...공연 내내 국회의원 선거운동 댄스를 선보이시더군요. 아줌마 아저씨들이 많은 것을 감안해서인지...스탠딩이 아니더군요. 그래도 앞블럭은 좀 지나니 자동 해체되면서 발광을 했습니다. 사이사이에 멤버들하고 하이파이브하고...

그런데, 오늘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목발집고 오신 분, 휠체어를 끌고 오신 분이 있었습니다. 더 인상적인 건 시각장애인도 있었습니다. 오늘 안 사실이지만 시력이 없더라도 공연은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음악이 위대한 것 아니겠습니까.
 
예상대로 이언길런은 복남이형에 필적할 오두방정 오바멘트를 남발했습니다...슈뻐 빤타스틱....전체적으로 상당히 깔끔하게 소화했지만 맨끝에 스페이스 트러킹에선 약간 힘들어도 보이거둔요. 머리를 조금씩 기르려는 것 같은데 여전히 짧았습니다. 돈에어리가 솔로때는 손흔들게 시키던데..역시 울나라사람들은 시키면 잘합니다. 사실, 리치와 존이 탁월한 솔로이스트면서 기타와 하몬드에서 강력한 카리스마를 표방하는 뮤지션이라면 스티브와 돈?은 보다 포용력이 강한 뮤지션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딥퍼플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스티브 모스:

어~리치 흑더도 가고 존 길도 가고...

으 그래도 모스도 있고 마니 에어리도 있고~~

(역시 서울공연과는 관계없는 사진)


  스티브의 경우, 기타 톤 자체는 헤비하기 보다는 내추럴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강하지만 선율적 흐름이 좋은 것 같습니다. 속주할 때와 안할 때를 가려하며 전체적인 곡의 흐름을 잘타고 얼터네이트 위주의 속주 시에도 표현하는 바가 확실한 기타리스트라는 생각이네요. 또한 철저하게 그룹 지향이기도 하구요.
  돈 에어리는 앤드류로이드웨버, 오지오스본, 제스로툴, 화이트 스네이크, 레인보우, 주다스 프리스트, 울리존로스 등 200개의 앨범에 자기 이름을 올려놓은 경력에서 알 수 있듯이 밴드가 좋아할만한 스타일의 뮤지션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연주를 모두 소화할 수 있고 전체 그룹 사운드에서 곡의 맛을 살릴 줄 아는 건반 주자라는 생각입니다.
  공연 중반부에 스티브모스의 솔로-스티브와 돈의 유니즌-스티브의 솔로...돈에어리의 솔로가 공연의 하일라이트였던 것 같습니다. 둘다 클래시컬한 솔로를 선호했고 돈 에어리는 Mr.Crowley의 인트로와 아리랑을 멋들어지게 연주했습니다. 아무래도 하이웨이스타와 스모크온더 워터 때 가장 열광적이었습니다. 앵콜은 1기 때 그러니 이언길런이 없을 때 곡인 Hush를 하기도 했구요.

  공연 전체적으로 사운드의 어레인지가 아주 괜찮았습니다. 딥퍼플 자체가 숨막히게 사운드를 돌리는게 제맛인데...기존의 곡들에 새로운 멤버들의 아이디어가 조화롭게 구성된 것 같네요.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완숙의 경지이기도 하고 스티브모스와 돈에어리가 어레인지를 아는 뮤지션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딥퍼플은 리치와 존의 밴드이긴 하지만 그 둘이 아니라면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이라고 의심치 않습니다.
 
  딥퍼플은 세번째인데 또와도 다시 갈 것 같습니다. 다음 달에 오는 드림씨어터의 경우 네번째인데...아마 안갈 것 같습니다. 솔직히 조금 식상해지려고 하거든요. 역시 록클래식은 위대하다는 생각입니다. 20년 후에  펄잼이나 라이도헤드가 공연한다고 할 때 지금처럼 열광할지는 조금 회의적이거든요.아래는 대구 공연의 셋리스트입니다. 서울 공연도 거의 같을 것 같네요.

1. Silver Tongue
2. Woman From Tokyo
3. I Got Your Number
4. Strange Kind Of Woman
5. Bananas
6. Knocking At Your Back Door
7. Contact Lost / Steve Morse Guitar Solo / Well-Dressed Guitar
8. Don Airey keybord solo (아리랑)
9. Perfect Strangers
10. Highway Star
11. Doing It Tonight
12. Pictures Of Home
13. Lazy
14. When A Blind Man Cries
15. Space Truckin' (Ian Paice Drum Solo)
17. Smoke On The Water
18. Hush
19. Black Night (intro with Holy Night & etc.)

'공연 > 록클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ck Odyssey 2004 첫째날  (0) 2004.09.29
Rock Odyssey 2004 Preview  (0) 2004.09.29
Chicago 내한 공연(2003.2.4, 잠실 실내)  (0) 2004.09.29
Roger Waters(2002.3.21)  (0) 2004.09.29
Metalfest(2001.8.23, 동대문운동장)  (0) 2004.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