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해적창고

Pentaport Rock Festival 2007 1일차 - 1/3

작년과 비슷했다. 경인고속도로를 타기전까지 차가 막혔고 중간에 공장지대에서 코를 진동하는 약냄새가 낳고 주차장에(이건 다르다 유료주차장으로 바뀌었다)주차하고 셔틀버스를 타면 예상이상으로 여성성비가 높은데 만족을 하게 된다. 그리고, 도착해서 무대의 위치나 풍경 등 역시도 거의 비슷했다. 약간 다른 점이라면 식당 및 부대 시설 그리고 쓰레기통이 조금 더 확장되었다는 점.


스키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내 취향하고는 다소 거리가 있다. 스키조의 음악이라할만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오랫동안 활동해온 좋은 밴드이지만. 사실, 난 21세기 들어서서 메틀하고 관련있는 뮤지션이 내 취향이라 느껴본 적은 거의 제한적이다. 90년대만 하더라도 '섬뜩함' 또는 '살기'가 있었다. 물론, 음악을 보다 진지하게 들었던 그 이전의 내 태도와도 관계있겠지만, 21세기의 뉴메틀이라는 장르적 특성은 왠지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될 것 같은 '어짜피 이건 쑈야'라고 노골적으로 들어내는 느낌이 든다. 누군가가 얘기를 하는 것을 듣게 되었지만 이건 '스키조'다는 것이 있는 뮤지션이 한명이라도 더 있다는 것은 하나의 자산이다.


Gov't Mul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꽤 괜찮은 Southern Rock Band. 90년대 첫 음반을 냈고 상당히 많은 음반을 냈지만 멤버들의 얼굴에 새겨진 나이를 생각해보건데 그 이전에도 로컬씬에 상당히 잔뼈가 굵은 뮤지션임에 틀림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블루스가 그렇고 컨추리가 그렇고 블루스와 컨트리에 기반한 Southern Rock 역시 오래 한 밴드가 잘하는 그런 음악이며 라이브가 제맛인 음악이기도 하다. Werchter에서 본 Kings of Leon의 막강한 기억과 당연히 비교를 하게 되는데 Kings of Leon이 90년대식 하드록에 남부의 정서를 접목시켰다면 이들은 올맨브라더스의 잔영이 강하게 남아있는 밴드였다. 하몬드를 쓰고 호방한 드러밍과 기타솔로 그리고 막판의 독을 품은 살모사를 연상시키는 에너지의 분출까지. 아쉬운 점은 스키조에 이어 관중들이 그다지 없었다. 오늘 최고의 연주를 보여주었고 케미컬 브라더스를 제외하자면 가장 긴 경력과 좋은 음반들을 꾸준히 내온 밴드였음에도. 그런 면에서 나를 비롯해 Gov't Mule을 즐길 수 있었던 이들은 행운아라고 할 수 있다.


Tsuchiya Ann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스럽다'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을까? 글램과 메틀에서 자극적이며 상업적으로 매끈하게 그리고 우먼 프런트 맨의 이미지 메이킹. 츠치야 안나는 훌륭한 연기력을 가지고 있었다. 무대의 연출력 그리고 관중의 감정이입을 위한 '연기력'은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곡의 흡입력이 그다지 였다는 점이다. '자극'이 음악을 만드는 방법이 될 때, 표현할 수 있는 연료가 충분하지 않으면 듣는 이에게는 오히려 신선함을 잃게될 수도 있다. 20의 자극을 주고 80을 주면 강한 느낌을 주지만 항상 70의 자극을 주다 80의 자극을 주면 똑같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하지만, 춤추기 좋은 비트 그리고 프런트맨의 센스는 펜타포트 스테이지에 모인 많은 이들의 발을 바쁘게 하기에 충분했다.


디아블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년만의 외출. 역시 한국을 대표할만한 익스트림 밴드임에도 여러모로 안타까움이 느껴지는 밴드이기도 하다. 자신들의 노력을 음반으로 공연으로 제때보여주기 힘든 현실. 공연 처음에 발생한 베이스 고문이 판을 깼다. 쩝. 디아블로 역시 기대가 큰 공연이었을 듯 하다. 떠다니는 이들이 보고 싶다는 멘트가 인상적. 하지만...요즘 난 메틀이 조금 힘들어지고 있다. 사실, 에궁 서 있는 것 자체가 힘들다.


할로우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정을 담아내는 익스트림 밴드. 무릎을 꿇고 절규하는 모습에는 '진정성'이 느껴졌다. 요즘 늘 드는 생각이지만, 과연 이런 밴드가 한국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장르에 관계없이 음악으로 상업적 성공 자체를 논하는 것 자체가 힘든 지금이지만, 메틀이란 장르로, 더욱이 춤추기 힘든 그런 음악으로.


사랑과 평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내가 빅탑스테이지로 옮긴 이유는 딱 하나였다. 케미컬 브라더스를 앞에서 보기 위하여. 그런데, 사랑과 평화는 뜻밖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었다. 70/80의 전형적인 사운드를 예상했으나 처음은 퓨전적인 사운드 메이킹에 다소 당황했고 너무나 뜨거워져버린 빅탑스테이지의 반응에 크게 놀랐다. 단순하지만 가슴에 와닿는 노랫말, 거기에 실려나오는 그루브, 인간미 느껴지는 입담. 손흔들고 뛰다가 열차놀이하고 요즘 유행한다는 관광버스 춤을(물론, 반강제적인 면도 있었지만 그래도 이게 최신 유행이냐면서 피식 웃으면 다들 따라한다) 그리고 뛰자고 하니까 디아블로 때도 없었던 격렬한 슬램이 있었다. 사랑과 평화는 한국의 제임스 딘 아니 제임스 브라운이었다.


OK GO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주위엔 OK GO 티셔츠를 입은 아리따운 선영님들로 넘쳐났다. OK GO멤버는 사운드 체크 시간에 사진을 찍기도 하고 올라와 직접 사운드를 찍기도 했는데 일단 그걸 눈에 사진에 못담아 난리였다. 일단, 수려깜찍한 외모의 주인공들이 경쾌한 팝록을 부를 것임이 예상되었다. 예상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이에 대한 리액션은 예상과 달리 아주 터프했다. 오징어된 Walrus는 과연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를 걱정했고 과연 케미컬을 앞에서 봐야되는지 마저도 걱정해야했다. 한달전에 본 Maximo Park, Bravery도 잘생겼고 경쾌했지만 OK GO는 보다 노골적으로 따라 부르기 좋은 후렴구와 미드 템포 그리고 전 멤버들이 잘 생겼다. 막판에는 4명다 잘생겼음을 과시하기 위해 4명 모두 앞으로 나와 댄스 아니 율동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