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고전

언더그라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Ya Ya Ringe Raja (언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봉준호는 오손웰스, 페데리코펠리니, 에밀 쿠스트리차가 육식형 감독의 계보를 이어간다고 했다. 이 영화는 육식형으로의 정점이 아닐까?매 장면 표현하고자하는 것에 대한 욕망이 끓어넘침을 확인하고 있다. 무성영화의 전통, 역사적 기록과의 믹스, 루이스 부뉘엘의 환상, 슬랩스틱과 상황에 따른 비극 속 코미디, 끝없이 쿵쾅쿵쾅 떠들석한 고란 브레고비치의 집시 음악 그리고 집시적 세계관, 소외 효과, 훔쳐보기와 영화 속 영화를 통한 작가의 자의식, 줄앤짐 등을 연상시키는 삼각 관계, War-Cold War-War로 이어지면서 연결고리를 이어가는 서사...미술과 음악이 마술로 변하며 이 모든 방법론은 발칸의 역사 속을 살아가는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비록, 친 세르비아적이라는 비난에 휩싸이기는 했지만. 정교한 상징은 발칸 뿐만 아니라 지금 시점에서도 유효함을 확인할 수 있다. 테러의 공포-Fxxking fascist bastard는 지금의 테러리스트로 바꿔도 별반 차이가 없다-와 미디어를 통한 통제, 전쟁의 진실과 다른 세상과의 단절, 그러면서 착취를 즐기고 자신의 운명을 위협하는 무기를 생산하는 이들. 에밀 쿠스트리차는 다른 세상에 구멍을 낼 '원숭이'가 되고 싶지 않았을까? 비록, 다른 세상과의 통로가 연결되어도 사람들은 나갈 생각이 없지만.

 

언더그라운드(Underground, 유고슬라비아/프랑스/독일/헝가리, 1995, 192min)
감독: 에밀 쿠스트리차
출연: 미키 마뇰로빛, 라자르 리스토브스키, 미란다 조코빅, 슬라브코 스티막, 미르자나 카라노비트
 

'영화 > 고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정성시  (0) 2007.09.21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0) 2007.09.11
국두  (0) 2007.09.06
맨하탄  (0) 2007.09.05
비밀의 꽃  (0) 2007.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