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3일, 모든 풍경은 작년과 유사했다. Leuven역 셔틀버스를 기다리는 텐트족들. 셔틀버스가 가는 길에 펼쳐지는 올망졸망한 풍경, 그리고 셔틀버스에 내려서도 은근 많이 걸어야한다는 점, 오락가락한 날씨, 다른 머드 페스티벌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적당히 뭉게진 잔디와 머드, 키다리 나무, 메인스테이지와 피라미드 스테이지, 상술 강한 이벤트. 눈에 익숙한 크루들. 반면, 작년보다 왠지 입장 인원이 더 많은 것 같기도 하고, 음식 종류는 좀 줄어든 것 같기도 하고, 외국인들이 조금 더 많은 것 같기도 했다.
Modern Skirts
My Lost Soprano
New York Song
Radio Breaks
Chanel
Soft Pedals
Motorcade
My Bully
Pasadena
Lunatics
Ring
Vampire Weekend
피라미드의 안쪽은 가득차기 시작했다. 롤링스톤 등 각종 주접언론들이 올해 가장 주목할 팀으로 뽑았지만 무대 안의 열기는 상상 이상이었다. 지랄발광에 심지어 슬램까지 행해졌으나 정작 팀으로부터 나오는 사운드는 꽉차지도 파우가 있지도 않았다. 밴드 사운드의 근간인 베이스가 빠져있고 그걸 오히려 부실한 빈티지 사운드로 활용하려는 것처럼 보였다. 음악의 좋고 나쁨을 떠나 슬램과는 전혀 거리가 먼 밴드임에도 뜨거운 반응은 *** 사운드의 조금은 새로운 리듬과 적당히 익숙한 감각이 팝적으로 잘버무려졌기 때문이다. Vampire Weekend 역시 참 어렸다. 요즘은 춤추기 좋은-그리고 잘 생기고 어리고 귀여운 프런트맨이 있는 밴드들이 뜬다.
Mansard Roof
Campus
Cape Cod Kwassa Kwassa
M79
New song
A-Punk
Bryn
One (Blake's Got a New Face)
The Kids Don't Stand a Chance
I Stand Corrected
Oxford Comma
Walcott
the National
한편으로는 이전 밴드인 Vampire Weekend가 춤추기 좋은 밴드라면 절제된 어둠을 음미하기 좋은 the National과 같은 밴드도 있음을 본다면 밝음과 어둠이라는 양 극단의 정서가 공존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상황이 아닐까?
1. Start A War
2. Brainy
3. Secret Meeting
4. Baby We'll Be Fine
5. Slow Show
6. Mistaken For Strangers
7. Abel
8. Squalor Victoria
9. Racing Like A Pro
10. Apt Story
11. Ada
12. Fake Empire
13. Mr. November
Mika
Setlist
Relax, Take It Easy
Big Girl (You Are Beautiful)
Billy Brown
Any Other World
Ring Ring
Stuck in the Middle
Just Can't Get Enough
Happy Ending
Love Today
Grace Kelly
Lollipop
Lenny Kravitz
Lenny Kravitz의 공연이 시작할 때 역시 난 베이스 스피커에서 멀지 않은 위치에 있었지만 메인스테이지의 사운드는 작년의 베이스 지옥과 비교해서 현격히 안정되어 있었다. Lenny의 밴드 특히 기타 사운드가 불을 뿜을 때 몸을 진동시키는 그루브의 힘은 지미 헨드릭스가 흑인임을 증명할 정도로 충분히 쾌락적이었다. 밴드 사운드에 구멍이 없었다. Lenny는 그의 첫 앨범인 Let Love Rule의 그루브를 원맨밴드로 완전할 정도로 육감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사운드의 구멍이 없다는 장점이 새로운 사운드를 실험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천재성이 가지는 한계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마치 기타를 가장 기술적으로 치는 이가 비틀즈나 스톤즈가 될 수 없었던 것처럼.
Lenny는 키스를 요구하는 관객의 요구에 마이크에 대고 키스를 날리는 센스를 보여주고 Let Love Rule 때는 동네 한바퀴를 돌기도 했다. 물론, 잘난 척 Walrus군은 저거저거 요코하마에서도 똑같은 짓했어하며 비아냥거렸지만. 그래도 Lenny가 가장 멋있을 때는 기타를 치다가 550Uz의 포커싱을 넘어서는 액션의 급가속을 밟을 때다.
이전 두 공연, Vampire Weekend와 The National이 지금 록음악의 감성적 경향을 대표했다면 Mika와 Lenny Kravitz는 흑백을 대표할 엔터테이너가 주는 즐거움을 맘껏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Setlist
Bring It On
Always on the Run
Dig In
Fields of Joy
It Ain't Over 'til It's Over
Dancin' Til Dawn
Stillness of Heart
I'll Be Waiting
American Woman
Fly Away
Let Love Rule
Are You Gonna Go My Way
R.E.M.
마이크 스타이프는 매혹적이었다. 그의 유연하며 부드럽고 관능적인 액션은 단번에 그의 성정체성을 알게했다. 한편 R.E.M.의 음악은 Rock and Roll의 단순하고 건강함에 있다. 간만에 성공적이었던 Accelerate는 그런 면에서 스트레이트한 힘이 넘치는 앨범이었다. R.E.M.의 진정한 매력은 단순하고 건강한 Rock이 가지는 관능성에 있다.
R.E.M.의 스테이지는 기대 이상으로 비주얼이 강했다. 공연 중 연주 영상의 다양한 모습 속을 편집 재구성해서 새로운 질감으로 잘라 붙여 넣었다. Wow라는 후렴구에서 만화적 삽입어가 들어간 것처럼 R.E.M.의 무대는 코믹스 속의 화면처럼 보이기도 했다. 특히 그를 클로즈업할 카메라를 통해 앉아 마이크를 들이매는 마이크 스타이프의 모습은 미디어와 미국문화에 대한 그의 은유적 태도를 드러내는 것처럼 보였다.
실제로 마이크 스타이프는 참 많이 늙었으나 조명발을 타는 무대 속의 마이크 스타이프는 바뀐 것이 없었다. 건강함과 여림, 파쇼와 죄수의 이미지가 공존하는 그의 스테이지는 그 자체로 하나의 드라마였다.
1. Orange Crush
2. Living Well Is the Best Revenge
3. What's the Frequency, Kenneth?
4. Ignoreland
5. Drive
6. Man-Sized Wreath
7. Imitation Of Life
8. Hollow Man
9. Walk Unafraid
10. Houston
11. Electrolite
12. The One I Love
13. Begin The Begin
14. Fall On Me
15. Let Me In
16. Horse To Water
17. Bad Day
18. I'm Gonna D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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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Losing My Religion
20. Supernatural Superserious
21. Driver 8
22. Pretty Persuasion
23. Man On The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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