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스틸록킹

샤니아 트웨인-20140211, 시저 팰리스 콜로세움



90년대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의 주인공은? 왠다이아라고 기억되는 휘트니 휴스턴의 보디가드 사운드트랙과 더불어 샤니아 트웨인의 'Come on Over'. 미국 내로 한정하면 확실히 샤니아 트웨인. 머라이어 캐리도 앨러니스 모리셋도 아니고 말이다-이렇게 보면 90년대 여성 보컬의 전성시대이기도 했다. 그런데 비욘세나 가가를 생각하면 지금도 다르지 않다. Still the One 이라는 빅히트곡이 있지만 우리의 생각과는 큰 차이가 있다. 이건 미국은, 무엇보다 미국 백인들은 컨추리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가스 브룩스 이상으로 컨추리 사운드를 팝의 중심에 가져다 놓았고 결국 테일러 스위프트가 나올 수 있는 배경을 제공한 것 역시 샤니아 트웨인이었다. 그런데 사실 좀 뜸했다. 이후로도 내는 앨범마다 대박을 치며 4장의 앨범만으로 8000만장을 팔아치운 말그대로 흥행 보증수표였지만 마지막 정규 음반을 낸지 10년 이상이 지났다. 사실, 이번 라스베가스 쇼는 50살을 바라보는 샤니아 트웨인에게 재기의 기회였고 뉴욕 타임즈는 라스베가스에서 진행되는 쇼를 진지한 리바운딩으로 표현했다.

숲의 이미지를 향상화한 무대는 어느 순간 3D효과가 입혀진 가상의 공간이 되었고 말을 타고 나온 샤니아 트웨인의 영상은 어느 사이 몸에 밀착하는 ;; 옷을 입은 샤니아 트웨인이 오토바이를 타고 나왔고 그건 현실이 되어 사막으로 형상화된 무대위를 날라서 왔다. 오토바이를 탄 여전사라니. 이어지는 사운드는 팝이나 록이라기 보다 하드록에 가까운 건조하지만 강력한 사운드. 샤니아 트웨인은 60년대 이미 시작된 컨추리록이나 팝컨추리를 하는 뮤지션이 아닌 컨추리에 하드록 사운드를 가져왔다. 현악을 동반한 18인조까지 되는 록사운드는 컨추리적인 소리가 들어가기는 하지만 왠만한 하드록 밴드 이상으로 강한 사운드를 냈다.컨추리는 사운드의 벽을 쌓는데 미장하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하며 사운드를 단단하게 만든다. 그만큼 흑인음악적 요소가 주는 사운드의 재미는 없었지만.

물론, 계속 달린건 아니었다. 곧이어 서부 영화의 펍을 연상시키는 장소에서 컨추리에 충실한 공연을 진행했고 두어차례 객석으로 내려와 관객들에 손을 내밀었다. 다시 강한 사운드와 발라드를 섞다가 캠프파이어로 무대를 꾸며냈고 관객 20명을 불러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3D적인 요소와 자연과 전통을 상징하는 요소가 적절히 어우러진 무대 연출은 상당히 고급이었다. 훨씬 쿨해야하는 브리트니 스피어스 공연 당시의 다소 싼맛과는 큰 차이가. 현대적이거나 핑크부츠와 청바지를 입은 서부의 여인, 캐나다의 숲속에서 캠프파이어를 하는 가족, 백마를 타고 등장하는 백색드래스의 여신이나 속옷차림에 가까운 의상까지 백인 중노년 남성의 환타지를 불러일으키기도 했지만 여성팬들에게 더욱 사랑받았다. 공연장에 흑인은 거의 찾기 힘들었고 사운드 역시 그랬다. 보컬톤은 Still the One 때와 달리 중저음 위주였는데 90년대 공연에도 중저음 위주인 것을 보니 그 때와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엘튼존, 로드 스튜어트, 셀리느 디옹이 장기 공연을 하는 시저 팰리스 콜로세움에 설만한 수준 높은 공연이었지만 천재성이라고 밖에 할 수 없는 작년 로드 스튜어트와 비교하자면 에지는 다소 부족한 공연이었다.


셋리스트

Full Band

I'm Gonna Getcha Good! 

You Win My Love 

Don't Be Stupid (You Know I Love You) 

Up! 

I Ain't No Quitter 

No One Needs to Know 

Whose Bed Have Your Boots Been Under? 

Any Man of Mine 

That Don't Impress Me Much 

Honey, I'm Home 

(If You're Not in It for Love) I'm Outta Here! 

Acoustic

Carrie Anne 

(The Hollies cover)

Come on Over 

Rock This Country! 

Today Is Your Day 

Full Band

You're Still the One 

From This Moment On 

Encore:

Man! I Feel Like a Woman! 



http://www.youtube.com/watch?v=1lCmUvdv8NY